-
백스페이스 컬링이란? 그래픽스 파이프라인의 한 단계의 속하며 "컬링" 단계에서 이뤄진다. 컬링은 최종 씬에서 보이지 않은 불필요한 폴리곤을 잘라내 랜더링 및 연산에서 제외시키는 작업이다.
그래픽스 파이프라인의 컬링 *클리핑이랑 컬링은 다르다. 클리핑은 시야에서 벗어난 물체[폴리곤]를 그리지 않거나, 시야에 걸친 폴리곤을 잘라내는 것을 말한다. 클리핑은 단순히 그리기에 대한 예외 처리라서 연산은 적용이 된다. [클리핑은 연산이 되지만, 컬링은 연산이 이뤄지지 않는다.] 화면에 보이지 않지만 움직이고 있는 몬스터를 그릴 때 클리핑을 하면 연산을 하지만, 화면에 보이지도 않고, 움직이지도 않는 몬스터는 그릴 때 컬링으로 연산을 제외시킬 수 있다.
그래픽스 파이프라인 클리핑 '이러저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영 행렬 유도하기 (1) 2019.12.19 점이 삼각형 내부에 있는지 외부에 있는지 판별 (1) 2019.12.19 벡터의 내적과 외적을 응용해 왼쪽 오른쪽 판별 (0) 2019.12.19 내적을 이용한 시야 판별 (0) 2019.12.19 평면의 방정식과 d (0) 2019.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