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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손 좌표계 오른손 좌표계이러저런 이야기 2019. 12. 19. 10:46
좌표계에는 크게 2d, 3d 좌표계가 있다. 2d 좌표계는 중학교 수학 때 배우는 x와 y의 좌표를 가지는 자표계, 3d 좌표계는 x, y에 z라는 축이 추가 되어 x, y, z의 좌표를 가지게 된다. 이 3d 좌표계를 게임에서 사용할 때 왼손 좌표계 또는 오른손 좌표계를 사용하여 계산한다.
왼손 좌표계와 오른손 좌표계의 차이는 +z의 방향의 차이가 있다. 위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왼손 좌표계의 +z의 방향은 앞이지만 오른손 좌표계의 +z의 방향은 뒤라고 할 수 있다.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플레이어가 바라보는 방향이 +z이면 왼손, 플레이어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들어오는게 +z이면 오른손 이라고 할 수 있다. DirectX는 왼손 좌표계를 사용하고 OpenGL은 오른손 좌표계를 사용한다. 이 3d 좌표계에서 회전은 각 축을 기준으로 회전을 한다. 이 때 왼손 좌표계에서 회전은 시계방향으로 회전을 한다. 왼손에 주먹을 따봉을 했을 때 엄지의 방향이 축의 방향, 말아쥔 손가락들의 방향이 회전방향이다. 왼손 좌표계가 시계방향이니 오른손 좌표계의 회전방향은 반시계방향이다. 왼손과 같이 오른손에 주먹을 쥐고 따봉을 했을 떄 엄지의 방향은 축의 방향, 말아쥔 손가락들의 방향이 회전방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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