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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ormalized Device Coordinate
    카테고리 없음 2019. 12. 19. 10:45

    NDC(Normalized Device Coordinate)란 정규화 된 좌표계로 플레이어는 모니터로 게임의 화면을 본다. 따라서 결국 플레이어가 보는 화면은 2D인 2차원이다. 게임의 공간이 3D여도 결국 랜더링을 통해 2D로 변환 되는데, 이러한 변환을 투영이라 한다.

    투영 변환을 통해 보는 화면, 위 사진에서는 View Plane이라 되어있고 실제 플레이어가 보는 화면이라 생각하면 된다. 그렇게 3D 물체가 투영 변환을 통해 2D 공간에 변환 되면서 가지는 좌표계를 NDC라고 한다.

    위 사진에서 NDC의 범위는 -1 ~ 1로 되어있는데 이 범위는 OpenGL에서 범위이며 DirectX에서는 범위가 0~1이다.

    [OpenGL에서는 왼손 좌표계를 사용하며, DirectX에서는 오른손 좌표계를 사용한다. 사용하는 좌표계의 따라 NDC 공간으로 변환하는 투영 행렬이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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